loading...

8월 23, 2023

디자인에 넛지(Nudge) 로 업그레이드 하자

디자인에 넛지(Nudge) 로 업그레이드 하자

서점에서 넛지라는 책을 구매하여 읽다보니 넛지라는 개념이 마케팅에서만 사용하는게 아니고 디자인에 넛지도 매우 유용한 개념을 제공해 주고 있고 배고파하던 논리 이론들이 많아 소개하고자 한다.

넛지란(Nudge) 무엇인가

‘팔꿈치로 쿡쿡 찌르다’라는 뜻의 ‘넛지Nudge’는 일종의 자유주의적인 개입, 혹은 간섭이다. 즉, 사람들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부드럽게 유도하되, 선택의 자유는 여전히 개인에게 열려있는 상태를 말한다.

넛지는 사용자의 선택과 행동을 유도하거나 변화시키기 위해 어떤 형태의 간단한 안내나 알림을 제공하는 개념. 이 개념은 사소한 변화나 영향력 있는 메시지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넛지는 사용자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지만, 그 선택을 강요하지는 않습니다. 대신, 선택을 올바른 방향으로 도와줌으로써 사용자가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넛지 적용사례 : 네덜란드 로테르담 중앙역의 피아노 계단
네덜란드 로테르담 중앙역의 피아노 계단

디자인에 넛지가 필요하다

왜 빨간색이죠?

왜 버튼은 오른쪽이죠?

왜 로고가 왼쪽 상단에 있어야 하나요?

디자인 브리핑 할때 간혹 고객사들이 디자이너를 검증해보고자 할때 하는  질문들이다.
“에~ 저~ 예전부터 로고는 왼쪽 상단에 있는데요~ 라면 망하는것이다. 

대부분 사람은 시각정보를 판독할때 왼쪽 상단부터 지그제그로 판독한다.
*태초 예로부터 북반구 사람들의 별을 관측하는 버릇이 이어진 결과 라는 견해도 있다. 

그래서 홈페이지 로고는 왼쪽 상단에 위치하고 다음 메뉴, 다음 주요그래픽, 다음 서브 컨텍스트들이 배치된다.

이는  웹개발 초창기에 홍체를 추적해가며 얻어진 실험 결과이다. 그렇다면 확인 버튼은 오른쪽이 좋은가 왼쪽이 좋은가? 

디자이너는 명확한 이유와 논리 근거가 필요하다. 
2023.08.14 – [UI 인사이트] – 디자인은 취향이 아닌 전략이다 이기 때문이다.

이전글 2023.08.17 – [UI 인사이트] – 미니멀리즘의 종말 에 언급한것 처럼 쉽고 편한 플랫 디자인의 원동력이 다 되어 갈 즈음 넛지라는 마케팅 요소 이지만 디자인 설득에 있더 상당한 인사이트가 있다고 생각 된다.

브리핑 할때 디자인에 넛지, 즉 논리의 근거로 행동경제학, 시각심리학 논리근거를 제시해보면 어떨까요넛지를 이해하고 활용하여 변화의 시기에 매우 설들력 있는 논리의 근거가 되어줄 것이다. 

UI 디자인에 넛지 적용 사례

넛지 개념은 UI 디자인에 매우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사용자의 경험을 개선하고 원하는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 넛지 원칙을 UI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다.

1. 로그인 및 회원가입 화면

비밀번호 설정 시에 안전한 비밀번호를 입력하도록 유도하는 힌트를 제공한다. “비밀번호는 8자 이상, 대문자와 소문자, 숫자 및 특수문자를 포함해야 합니다.”

2. 쇼핑몰의 상품 추천

사용자가 특정 상품을 선택한 후 “이 상품을 구매한 사람들은 또한 다음 상품도 함께 구매했습니다”라는 추천문구,  이렇게 함으로써 사용자는 다른 상품도 살펴보게 되며 더 많은 상품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디자인에 넛지 적용사례 : 쇼핑몰의 연관 산품

3. 애플리케이션 내 진척도 바

사용자가 언어 학습 애플리케이션을 용하고 있을 때, 얼마나 많은 어휘를 학습했는지 진척도 바로 시각적으로 표시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자신의 노력에 대한 성취를 느낄 수 있니다.

디자인에 넛지 적용사례 :진척도

4. 피드백 및 보상 시스템

운동 애플리케이션에서 하루 운동 목표를 달성할 때마다 사용자에게 칭찬 메시지나 작은 보상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다.

디자인에 넛지 적용사례 : 보상시스템

대표적인 넛지와 UI 의 연관성에 대해 예를 들어 보았는데

이처럼 행동경제학은 마케팅 뿐 아닌 디자인 분야에서도 매우 밀접한 연관과 심리적 개연성을 제공한다. 

결론

더이상 브리핑의 질문에 “검토해보겠습니다” 가 아닌 명확안 논리를 바탕으로 
브리핑을 주도하여(브리핑이 성공적이면 반은 성공이다) 성공적인 결과물을 산출해보길 바란다. 
나도 덕분에 생경한 행동경제학, 시각심리학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어 관련 독서를 탐독하고 있디.

공부하는 디자이너” 은근 멋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Posted in 행동경제학Taggs:
1 Comment
  • yes

    7:13 오전 8월 26, 2023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