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과 아랍 충돌 의 역사를 거슬러 가보다 보니 기원전 부터 근대까지 , 근대에서 현대까지 구분하여 나누어 보았다. 로마를 무너트리고 500년을 이어온 오스만제국의 1차세계대전 패배로 붕괴 되었다.
각 민족들의 독립과 이스라엘의 시오니즘 , 석유의 패권들 둘러싼 욕망들이 이 뒤섞여 다시 중동의 위기가 고조되었다.
1917년 1차 세계대전 직후 영국의 점령
차세계대전 에 오스만 제국이 패하고 팔레스타인 지역을 영국이 차지하게 된다. 팔레스타인 지역에 서양과 아랍 충돌 에서 서양이 다시 패권을 가지게 된 것이다.
1917년 영국은 팔레스타인 땅에 유대인의 독립을 약속한다. 벨푸어 선언이다.
당연히 팔레스타인 시민들은 반발한다.
그러던 중 독일 히틀러의 등장으로 유럽 각지에 있던 유대인을 탄압하게 된다 홀로코스트를 피해 팔레스타인 지역으로 이주하고 땅을 사들이기 시작한다.
영국의 통치하에 팔레스타인은 긴장감은 높아진다.
이후 유엔이 설립되고 유엔은 팔레스타인 지역을 유대인 국가, 아랍 국가로 분리하되 예루살렘은 국제공동 통치구역으로 두는 ‘팔레스타인 분할안’을 통과시킨다. 아랍측은 거부한다. 크고 작은 분쟁이 발생한다.
1936년 1차 중동전쟁 : 이스라엘 독립전쟁
2차세계대전이 끝나고 영국은 팔레스타인 지역에서 철수 한다. 영국이 철수 직후 유대인 지도자들은 1948년 5월14일 이스라엘 건국을 선언한다.
아랍 국가들은 반발했고 1차 중동전쟁(이스라엘 독립전쟁 : 이스라엘 과 아랍연합) -> 나무위키 참조. 이 발발한다. 전쟁이 휴전으로 끝나고 전쟁직후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전역을 장악하게 된다.
개인적으로 UN이 이스라엘 승리를 뒤에서 도왔다 라고 생각한다. 서양과 아랍 충돌에서 다시 서양이 패권을 가진다
1956년 2차 중동전쟁
1967년 또다른 전쟁이 발발 한다. 수에즈 운하(오스만제국 이집트 땅이었지만 1차세계대전 이후 영국의 차지가 된다)의 이집트 국유화 한다. 영국, 프랑스, 이스라엘인 자신들의 선박이 수에즈 운하 통과를 금지당하는데 크게 격분했다. 단순 재산피해만을 의미하는것이 아니라. 과거 히틀러의 재무장, 팽창주의로 간주 되었다. 이집트의 나세르 대통령을 중동의 히틀러로 간주하고 영국, 프랑스, 이스라엘 연합으로 이집트를 침공 한다.
전쟁의 끝은 미국의 중재로 이집트의 외교승리로 끝나는 듯 했지만 팔레스타인 지역의 이스라엘의 영향력은 갈수록 커져간다.
1967년 3차 중동전쟁
1967년 이스라엘이 이집트, 요르단,시리아를 상대로 선재공격을 감행하여 대승을 거두고 골란고원, 시나이반도, 요르단강 서안지구, 가자지구를 점령한다.
1972년 9월5일 뮌헨 올림픽 테러사건
검은 복면을 쓴 테러리스트 여덟명이 선수촌에 난입해 이스라엘 역도선수와 레슬링 코치를 살해하고 다른 선수와 임원 아홉명을 인질로 잡았다. ‘검은9월단’은 팔레스타인의 정치범 석방을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했고 이스라엘 정부는 즉각 거부했다. 서독경찰은 범인들을 비행장으로 유인해 다섯명을 사살하고 세명을 체포했지만 인질 전원은 사망한다.
이에 이스라엘은 팔레스타인 게릴라 기지를 폭격해 수백 명을 살상하고 비밀정보기관 모사드는 팔레스타인 해방기구 를 비롯한 무장단체 간부를 20명 넘게 암살한다.
1973년 4차 중동전쟁
전쟁 초반 이집트 와 시리아의 기습에 궁지에 몰린 이스라엘은 다급한 나머지 핵무기까지 꺼대 들려고 했다. (이스라엘은 1950년대 핵무기를 개발한 상태)
이스라엘군은 후에 악전고투로 전황을 되돌렸고 전쟁은 끝났다.
1973년 3차 중동전쟁으로 이스라엘에 빼앗겼던 이집트의 시나이 반도와 시리아의 골란 고원을 회복 한다.
이후 크고작은 분쟁은 계속 된다.
1993년 이스라엘 , PLO(팔레스타인 해방기구) 오슬로 협정
1993년 9월 13일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빌 클린턴 대통령이 지켜보는 가운데 이스라엘의 이츠하크 라빈 총리와 PLO(팔레스타인해방기구)의 야세르 아라파트 의장이 팔레스타인 평화협정에 서명했다.
대화와 협상으로 무력분쟁을 끝낸 공으로 두 사람은 노벨평화상을 받는다.
2001년 911 테러
2001년 9월 11일 이슬람 근본주의 세력인 알카에다가 일으킨 비행기 자살테러 사건이다. 테러리스트들은 여객기 두대를 납치해 뉴욕세계무역센터 워싱턴 D.C의 펜타곤 이 공격 받았고, 백악관 또는 미국 국회의사당도 목표로 노려졌으나, 해당 공격을 위해 납치돈 UA93기는 승객의 저항으로 한 광산에 추락했다.
이후 미국은 테러와의 전쟁을 선포 한다. 1개월 뒤 미군은 아프가니스탄 공습을 시작 하여 20년간 미국-아프가니스탄 전쟁이 발발 한다. 2003년 대량살상무기를 명분으로 이라크를 침공하여 후세인 정권의 붕괴, 사담후세인을 처형한다. 2011년 오사마빈라덴을 사살한다.
역사상 가장 피해가 큰 테러로 기록 되었다.
2023년 10월 분쟁
2023년 10월 하마스의 침공으로 현재 진행중인 전쟁은 5차 중동전쟁으로 인식하는 견해들이 있다.
자세한 사안을 떠나 내가 바라보는 현재 핵심은 예루살렘이다.
서 예루살렘은 이스라엘이 동 예루살렘은 팔레스타인이 거주한다.
여기에 이스라엘이 동예루살렘에 거주하는 팔레스타인 일부에게 퇴거를 위협 하면서 충돌이 격해진 것이다.
갈수록 양 진영 리더들의 극우적 행보로 갈수록 피해가 늘어가고 있다.
1993년의 오슬로 협정 기억하며 중동의 평화가 다시 오기를.
2023년 10월 분쟁은 현재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오히려 확대대는 추세입니다. 향후 사태의 상황에에 상황이 평화적으로 해결되길 바라며 마무리 되는대로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2023 10월 13일
이 글은 “더 타임즈 세계사” 를 읽고 인사이트를 얻어 작성한 포스트 입니다
인류의 기원 부터 현대 까지 개별역사를 떠나 전 지구사의 빅 히스토리를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서양과 아랍의 충돌이라는 주제로 긴 역사를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글목차